혈중 크레아티닌 수치 높으면 나는 어떻게 될까?

클릭 후 더 보기클릭 후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너도나도 헬스장을 다니는 시대에 크레아티닌이라는 물질을 들어보셨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 물질이 왜 생겨나는지,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크레아티닌이 생겨나는 이유와 몸속 크레아티닌 수치 높으면, 내 몸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2024년 02월 06일에 작성된 글입니다.

크레아티닌?

크레아티닌은 사람의 근육이 순간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때, 크레아틴인산이 크레아틴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물질입니다.

쉽게 말해 위 과정에서 생겨나는 노폐물로, 혈액 안에 있는 크레아티닌은 신장에서 걸러져,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는 물질입니다.

더하여, 이 크레아티닌이 소변에 배출되는 정도에 따라, 신장이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신장 모형 사진

크레아티닌 정상치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성별에 따라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의 정상범위가 다르고, 또 근육량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의 측정 단위는 mg/dL로, 남자는 0.7 ~ 1.3 안에, 여자는 0.5 ~ 1.1 안에 측정한 값이 들어간다면, 문제가 없는 상태로 판단합니다.

크레아티닌 수치 높으면?

크레아티닌 수치가 정상치를 벗어나 높다는 말은 즉, 측정된 수치가 1.5 이상이면, 신장의 기능이 그만큼 떨어졌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현재 신장이 기능을 상실한 경우를 말하는, 신부전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만약, 신장이 기능을 상실한 게 맞다면, 몸 안에 노폐물이 쌓여 구토, 빈혈, 뼈 질환, 무력감, 고혈압, 전신 부종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 낮추는 법

개인적인 노력을 통해, 높아진 크레아티닌 수치를 낮추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 복용

첫 번째로, 크레아티닌 수치가 과하게 높아졌을 때, 병원을 방문하여 크레아티닌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가 있는 약을 처방 받아, 복용하여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를 낮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두 번째로,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여, 소변을 통해 혈중 크레아티닌이 잘 배출될 수 있도록 하여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를 낮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 마시는 사진

3. 과한 운동 제한

마지막으로, 평소에 하던 과한 운동을 당분간 제한함으로써, 크레아틴인산이 크레아틴으로 바뀌는 과정을 줄여, 크레아티닌 생성 자체 막아,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를 낮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 몸속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를 잘 인지하여, 현재 나의 신장의 상태를 잘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혈당 잡는 가자미근 운동, 가자미근 푸쉬업 하는법 (2024년 01월)
  2. 손톱 세로줄 원인? 신경 쓰이는 손톱 세로줄 없애기 (2023년 12월)

이 게시물은 얼마나 유용했나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4.8 / 5. 투표 수: 196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