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재발급 갱신 준비물 알아보기 (2023년 12월)

클릭 후 더 보기클릭 후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운전면허증은 주민등록증과 함께 자주 신분증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민등록증이 있어, 운전면허증을 중요시 여기지 않는 경우가 많아

갱신 기간이 지나거나 분실을 하여도, 재발급을 미룬다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미룬 운전면허증 갱신, 재발급 받을 때,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2023년 12월 16일에 쓰여진 글입니다.

운전면허증?

운전면허증, 정식 명칭으로는 자동차운전면허증은 자동차, 이륜차, 원동기장치자전거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은 후, 그것을 증명하기 위한 용도로 휴대성을 감안해 시·도경찰청장이 발급하는 면허증입니다. 또한 자신의 신분을 밝히기 위한 신분증으로도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합니다.

법적으로는 만 18세 이상의 남녀노소 누구나 자동차 운전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취득하여 소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2종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는 만 16세 이상이 면허를 취득할 수 있으며 만 18세가 되면 상위 면허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견본 사진

운전면허증 재발급

운전면허증 재발급 경우는 총 2가지 경우로 다음과 같습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면허는 보통 10년마다 만료되므로, 반드시 갱신하여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면허 갱신의 경우는 운전면허시험장, 경찰서에서 갱신이 가능합니다. 이때, 본인 주소지의 경찰서 외에 다른 지역의 경찰서에서도 갱신이 가능합니다.

1종 면허의 경우에는 별도의 적성검사(시력검사)가 있습니다. 여기서 합격하면 1종 면허를 그대로 갱신받게 되고, 불합격하면 2종 면허로 강등되게 됩니다. 최근 2년 내 건강검진 이력이 있다면 그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1종 면허는 정기적성검사를 받지 않고 1년이 경과하면 운전면허가 취소됩니다.

또한, 갱신기간이 지났을 경우 과태료는 1종보통 기준 30,000원(사전납부시 24,000원), 2종보통 기준 20,000원(사전납부시 16,000원)이니, 꼭 기간을 지키셔서 면허를 갱신하시길 바랍니다.

분실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셔서, 다시 찾을 수 없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인근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증을 되찾을 가능성이 있어 기다려 보려는 경우에는 인근 경찰서에서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엔, 기존 운전면허증을 제외한 다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준비물

분실 시, 필수 준비물은 2가지 정도로 아래와 같습니다.

신분증

분실한 운전면허증을 제외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보통 주민등록증이나 여권을 많이 준비합니다.

재발급 수수료

재발급 수수료는 모바일IC(영문, 국문)운전면허증은 15,000원 / 일반(영문, 국문)운전면허증은 10,000원입니다.

온라인 재발급 신청

요즘은 온라인으로도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 방법은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고, 재발급 수수료까지 결제가 가능합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 사진

 

추가사항으로 운전면허증의 본인의 사진을 변경하고 싶은 분은, 가로 3.5cm x 세로 4.5cm의 사진(여권 사진 규격)을 준비하셔서 재발급 신청 때 말씀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준비물을 빠짐 없이 준비하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과 기간 알아보기 (2023년 12월)

이 게시물은 얼마나 유용했나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4.8 / 5. 투표 수: 38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