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생긴 근육통 푸는 법 60초만에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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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무리하게 운동을 하다보면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근육통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빨리 근육통을 풀고 싶은 마음이 들기 마련인데요.

그러므로 오늘은 이러한 근육통을 빨리 풀 수 있도록, 근육통 푸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2024년 02월 29일에 작성된 글입니다.

근육통 원인?

평소에 하지 않는 강도 높은 운동을 갑자기 한다면, 근육에 과한 힘이 가해져 근섬유에 미세한 손상이 생겨,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도 높은 운동을 하고 난 뒤, 보통 24시간~72시간 사이에 심한 근육통을 겪게 됩니다.

운동 후, 생기는 젖산이 모여 근육통이 발생한다는 의견이 있지만, 보통 젖산은 운동 후 1시간 이내에 없어지기 때문에, 하루 뒤에 생기는 근육통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근육통 푸는 법

운동으로 인해 생기는 근육통은 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기 때문에, 빨리 풀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근육통을 푸는 법은 이어지는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스트레칭

강도 높은 운동으로 인해 근육통을 겪고 있다면, 몸을 회복시키는 목적으로 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통을 쉽게 푸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육통을 느끼는 부위의 근육을 쭉 편 상태로 10~20초간, 총 3회 스트레칭을 하는 걸 추천합니다.

스트레칭 사진

2. 온찜질

반신욕이나 온찜질을 통해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게 한다면, 강도 높은 운동으로 인해 생긴 근육통을 쉽게 푸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찜질을 스트레칭 전이나 본격적인 운동 전에 해준다면, 부상을 예방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3. 충분한 수면시간

근육통을 풀기 위해서는 몸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게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져, 몸이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진다면, 생긴 근육통도 금방 사라질 수 있습니다.

성인 기준 적정 수면시간은 7~8시간으로, 최소 7시간 이상 동안 잠을 자는 걸 추천합니다.

침대에서 자는 사진

4. 가벼운 유산소 운동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통해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게 하여, 강도 높은 운동으로 인해 생긴 근육통을 쉽게 푸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걷기, 계단 오르기, 체조, 낮은 산 등산하기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통해, 빠르게 근육통이 사라지는 경험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위 근육통 푸는 법을 참고하여, 일상생활에서 불편하게 느껴지는 근육통을 빠르게 풀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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