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주량은 어느 정도일까? 주량 확인법 알아보기

클릭 후 더 보기클릭 후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술을 마시게 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나 자신의 주량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증을 가지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주량이란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쉽게 확인하기가 어렵다고 생각되는데요.

그러므로 오늘은, 대략적인 주량을 확인할 수 있는 주량 확인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량?

표준국어대사전엔, 주량을 ‘마시고 견딜 정도의 술의 분량’ 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요즘 사회에서는 이 주량을 ‘숙취를 경험하지 않고 행동이 흐트러지지 않을 정도로 마실 수 있는 술의 양’ 으로 보고 있습니다.

소주잔 부딪치는 사진

주량에 영향을 주는 요소

이 주량은 사람에 따라, 또 환경과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량에 영향을 주는 요소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컨디션

술을 마시기 전날에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였거나 감기 등의 질병에 걸린 상태일 경우엔, 평소보다 적게 술을 마셔도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에 주량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간의 해독작용

간의 해독작용이 어떤 식으로 일어나는지에 따라 주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간이 술로 인해 체내에 흡수되는 알코올을 빠르게 분해한다면 주량이 늘어날 수 있고, 알코올을 빠르게 분해하지 못한다면 주량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마시는 속도

간의 해독작용과 비슷한 이유로, 술을 빠르게 마시느냐, 천천히 마시느냐에 따라 주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술을 천천히 마신다면, 기존에 흡수된 알코올이 분해될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주량이 늘어날 수 있고, 술을 빠르게 마신다면, 기존에 흡수된 알코올이 분해될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주량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주량 확인법

술을 마실 때마다 주량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실상, 정확하게 주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면 됩니다.

정확한 주량이 아닌, 대략적인 주량을 확인하기 위해선 술을 마실 때, 자기 몸 상태와 느낌에 집중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술을 마시다 보면, 몸이 거부하거나, 더 마시면 안 되겠다는 느낌이 들게 될 것입니다.

이때, 더 술을 마시지 마시고, 먹은 술 양을 통해, 대략적인 주량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주량 늘리기?

술을 마시는 빈도를 늘린다면, 주량이 늘어난다는 이야기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 이야기는 과학적으로 거의 맞지 않는 이야기로, 차라리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한 채로 술을 마시는 걸 추천합니다.

위 내용을 통해, 나 자신의 대략적인 주량을 확인하는 방법을 쉽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오늘은 언제 자야 할까? 렘수면 계산기로 적정 수면시간 알아보기
  2. 설탕 대체재 알룰로스는 괜찮을까? 알룰로오스 부작용 알아보기 (2024년 02월)

이 게시물은 얼마나 유용했나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4.8 / 5. 투표 수: 168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